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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게임이 아니라 과학입니다
[4화]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본문
스크립트 강좌 4화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다.
이번화 부터는 진짜 스크립트 구문 제작을 시작한다.
저번화에서 배운 스크립트에 관한 기본 지식으로 스크립트 구문제작을 해보도록 하자.
오늘은 3화에서 배운 부문중에 [이벤트] 부문을 활용해 볼 것이다.
이벤트부는 3화에서 말했듯이
"on [이벤트]"의 형식을 띈다.
예시를 들어서 블럭을 부술때 어떠한 메시지가 뜨도록 만들어 보겠다.
먼저 "블럭을 부술때" 라는 이벤트부 구문을 써주어야 하는데,
블럭을 부술때 쓰는 이벤트부 구문은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로 "on break" 가 있는데, on break 구문은 크리에이티브, 서바이벌 모드
모든 게임모드에서 블럭을 "부쉈을때" 발생하는 구문이다.
두번째로 "on mine" 이 있는데, on mine 구문은 서바이벌 모드에서
블럭을 "캤을때" 발생하는 구문이다.
우리는 "on mine" 구문을 사용하여 서바이벌 모드에서 "블럭을 캤을 때" 라는 구문을 먼저 써보도록 하겠다.
이렇게 써주면 "블럭을 캤을때" 라는 이벤트 구문이 쓰여진 것이다.
이제 이 이벤트 구문의 조건이 충족 되었을때 블럭을 캔 플레이어에게 "블럭을 캠" 이라는 메시지를
보내는 구문을 마저 써주도록 하겠다.
"블럭을 캤을 때 "블럭을 캠" 이라는 메시지를 플레이어에게 보낸다" 라는 구문이 완성 되었다.
이제 마인크래프트 내에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마인크래프트에서 스크립트를 새로고침 하려면 명령어만 입력해 주면 된다.
"/sk reload 스크립트파일이름"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해 주면 스크립트 파일이 새로고침 되면서
바로 적용이 된다.
나의 스크립트 파일 이름은 "test' 였기 때문에 "스크립트파일이름" 부분에 "test" 를 입력했다.
이렇게 입력을 해주면
이런 문구가 뜨면서 새로고침이 완료가 된다.
새로고침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자.
이렇게 곡괭이를 가지고 블럭을 캐면
이렇게 "블럭을 캠' 이라는 메시지가 채팅창에 뜬다.
성공적으로 스크립트가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제 5화에서는 이 "on mine" 이벤트부 구문과 상태부를 활용한 구문을
배워보도록 하겠다.
***만약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To be continue / 다음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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